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행복한 이천

정보마당

[2020.5.] 이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소개

협의체사무국
2020.05.11 15:15 2,896

본문

?

더 좋은 지역사회를 만든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

이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탄생

이천시 특성에 맞는 복지를 실천하고 복지전달의 효율성을 높이고 위해 2006이천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설립되었습니다. 단순 서비스 전달이 아닌 지역주민의 전반적인 사회보장 서비스(복지·보건·문화·환경·고용 등)를 포함하기 위해 이천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에서 이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명칭을 변경하고 사회보장 서비스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및 역할

대표협의체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지역의 복지와 관련된 정책을 민·관을 대표하여 협의 조정을 통해 검토·심의합니다.

실무협의체는 실무분과에서 제안하는 복지정책을 검토하여 대표협의체로 전달하고, 서비스 공급자 간 효율적 사업 진행을 위한 네트워크 역할 및 연계 협력 기능을 담당합니다.

실무분과는 지역사회의 욕구와 기능에 맞게 다양한 형태의 분과로 구성되며, 이천시는 7개의 기능별 분과(건가유지증진·고용자립·교육문화·생활안전·주민참여·지역인프라·통합돌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무분과에서는 지역복지 정책 현안을 반영하여 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복지정책을 제안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읍··동 단위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굴하고, 알리고, 보살피는 일을 담담하며 다양한 복지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민관협력 네트워크입니다. 이천시는 14개 읍면동이 존재하며251명의 위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읍면동협의체위원들은 어려운 이웃들을 만나 겪고 있는 어려움과 실제 속사정을 들음으로써 지역 내에서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기틀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방향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민·관 협력을 통해 복지·보건·고용·문화·환경·서비스 제공자 간의 연계망 구축 등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사회보장을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내 복지자원 발굴 및 서비스 제공과 기관 간 연계 협력을 통해 복지자원의 통합적 체계를 구축하여 더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겠습니다.